[국내사례] 청소년 삶 디자인 센터.pdf (3.6M)
[국내 우수사례 - 광주광역시] 청소년 삶 디자인 센터
위치 : 광주 동구 중앙로 160번길 31-37
용도 : 교육시설
광주광역시 청소년삶디자인센터(옛 학생회관 자리)는 ‘삶디’라는 별칭으로 불리우며,광주광역시가 지원하고,전남대학교와 광주YMCA가 하자센터(서울청소년직업 체험센터)와 협력하여 운영하고 있는 시립 청소년 특화시설이다. 센터는 광주 청소년이 자기 삶을 멋지게 가꾸는 디자이너(life-designer)이자 광주 사회를 아름답게 만드는 소셜 디자이너(social-designer)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습과 관계, 일을 스스로 창출하는진로 모델을 제시하며 미래핵심역량 중심의 진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지하에는 생활목공방 (이웃과 함께 목공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목공방), 야외에는 모두의 텃밭(해치지 않는 농사로 자급자족을 실험하는 먹거리 텃논)이 있으며 1층에는 카페 크리킨디, 어서옵쑈(열린 쉼 공간), 살림공간(천과 재봉틀로 물건을 만드는 공방), 모두의 부엌 등이 있다.
그 외에도 2층에 열린책방, 소리없는 방, 공유책상, 미니극장, 회의실 등이 있어 혼자 또는 여럿이서 공간을 활용하여 원하는 공부나 활동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6층까지 청소년들이 공연, 워크숍, 연습 등을 할 수 있는 여러 공간들이 마련되어 있다. 센터는 이러한 공간들을 활용하여 정기적으로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자료 출처 : https://samdi.or.kr/